Ⅰ. 서론
역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 및 발전해 온 인간의 삶을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시간을 축으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하는 학문으로 역사에서 시간을 이해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것이다. 시간개념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는 역사학습은
사고의 발달이 언어의 사용과 더불어서 시발되듯이, 도덕 담론으로서 도덕 언어는 인간의 도덕적 기능의 활동에 절대적 영향을 끼친다. 인간이 도덕적 선택과 가치 갈등의 도덕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도덕 언어의 도움을 받아서이다. 도덕 언어 속에는 인간 관계의 가치와 행위적
내러티브를 통해 고무될 수 있는 역사 이해의 특징적인 영역은 무엇일까? 왜 내러티브가 역사적 사고를 표현하는 두드러진 장르인가?
≪ … 중 략 … ≫
Ⅱ. 내러티브의 의미
내러티브란 ‘이것이 일어나고 그 다음에 그것이 일어났다’ 혹은 ‘이 상황이 있고 그 다음에 그것이 발생했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라는 물음으로 출발하고 있다는 점.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라는 행위양식 물음에 대해
“무조건 그렇게 해야만 한다”는 당위로 대답하고 있다는 점.
도덕성은 마치 법처럼 어떤 행위를 하거나 하지 못하게 하는
원리들의 집합처럼 간주될 수밖에 없었던 것
역사 교육론 발표 수업
영역 고유 인지 이론
1. 영역 고유 인지 이론(domain specific cognition theory)
(1) 피아제류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반론
① 학교교육과는 거리가 있다.
② 특정 교과나 영역에 대한 학습능력의 발달에 대한 이론이 아니다.
③ 사고는 모든 교과에 전이가 가능하지
양식의 변화는 그 속에서 생활하는 국민의 가치 기준을 다양하게 만들고 있다.
극심한 인구 이동과 도시 집중 경향으로 인하여 종래의 지역 사회가 가지고 있던 인간의 정적 유대가 약화되고, 생산 체제의 기계화와 조직 사회로서의 경직성, 그리고 대중 사회의 비인격성은 인간 소외 현상을 초래하고
☞ 폴라니에 의하면 모든 인식에는 암묵적 차원과 명시적 차원이 동시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 양자가 통합되어 있을 때 지식은 주체에게 의미를 갖게 된다.
<폴라니의 암묵적 지식이 갖는 특징 - Hager>
☞ 말로 옮겨질 수 없는 지식이다.
☞ 아주 어렵게만 설명될 수 있는 지식이
내러티브를 고의적으로 왜곡하고 과장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4. 게임 서사양식: 극적 내러티브 없이 주어지는 상황이 반복
롤라 런은 롤라가 마니의 전화를 받는 상황을 기준으로 세 번 반복된다. 영화의 러닝타임은 80분 정도이지만 실제 내러티브가 전개되는 시간은 20분 남짓이다. 선택에 의하
양식, 즉 형식으로 규정하고 개념이나 관념과는 거리를 두고 보았던 것이다. 한 줄의 기사와 한 장의 사진은 그 매체 및 전달방식의 차이를 떠나 우리의 담론 구조 안에서 사고된다는 공통점을 지니며, 이들은 개개의 빠롤로써 신화가 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담론의 규칙을 통하면 모든 것이 신화
1. 본문
1) 본문의 범위(사무엘상 14:1-7)
사무엘상 11장~15장까지는 이제 갓 이스라엘 제 1 대 왕으로 등장한 사울의 치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사울의 왕으로서의 통치 내용이나 왕정 체제 정비 등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고 그가 즉위 초부터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택한 백